유튜브스크랩
클린 코드가 기술 부채로 되는 과정 (Part 1 예시 코드)
페이지 정보
View8
| 작성일2025.07.14 12:15
관련링크
본문
"클린 코드(clean code)" 원칙을 맹목적으로 따르는 것이 오히려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원칙들은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보수를 돕기 위해 만들어졌지만, 아무 생각 없이 지나치게 따를 경우 오히려 더 많은 문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체적으로 설명이 되는(self-documenting)" 코드는 중요한 로직을 숨겨서 오히려 이해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코드를 너무 작은 함수로 나누면 관련된 작업들이 흩어져서 오히려 이해하기 복잡해지고, DRY(Don't Repeat Yourself, 반복 금지) 원칙을 너무 엄격하게 적용하면 지나치게 복잡한 추상화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미래에 필요할지도 모른다는 가정으로 완벽한 시스템을 만들려는 시도는 과도한 설계와 기술 부채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대신, "어차피 안 쓸 것" 원칙을 따르며 지금 필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국 좋은 코드는 이론적인 규칙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실제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의 개발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최고의 코드는 항상 유연하고, 명확한 흐름을 가지며, 프로젝트의 실제 요구에 잘 맞는 코드입니다. 비록 그것이 이론적인 "클린 코드" 원칙에서 벗어난다 해도 말이죠.
#코딩 #개발자 #프로그래밍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댓글목록
생각할 거리가 많습니다
그리고 동의하는 부분도 많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