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용 메신져 3종 비교 > 모바일뉴스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로그인
회원가입
모바일뉴스

아이폰용 메신져 3종 비교
5

View 14,342  | 작성일2010.05.23 22:56

본문

아이폰 이전에는 딱히 PDA 전용 메신져라는건 구경할 수 없었습니다. 

 우리나라 같은 경우야 워낙 데이터 요금제 횡포가 많아서 그런게 나왔더라도 사람들이 할지 의문이었고, 외국의 경우 이메일로 실시간 채팅을 하는게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었으니까요.

 하지만 아이폰으로 인해서 아이폰간의 실시간 채팅은 더이상 문자이용료가 무의미하게 만들었습니다. 
 물론 제 주위에 아이폰 유저가 너무 많아서 그런것도 있지만요^^

 그래서 아이폰끼리의 문자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는 아이폰용 메신져 프로그램 3종을 알아보겠습니다. 

1. Whatsapp

많이 알려져 있으면서 유료인 메신져 어플입니다. 비교하려는 다른 두종의 어플들에는 없는 자신의 텍스트가 잘 전달됐는지, 전달된 텍스트를 상대방이 읽었는지 알려주는 인디케이터가 있습니다. 


첫 화면 입니다. whatsapp은 시작시 특별한 로고를 띄우지 않습니다. 좀더 사용자를 배려했다고 볼 수 있죠. 특히나 유료 앱임에도 불구하고 안정성이나 신뢰성이 좋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서 쓰고 있습니다. 

대화창에 기본 인터페이스 배경도 기본제공하는 이쁜 그림들이 많아서 쓸맛도 나고요^^


대화창의 모습입니다. 체크표시 두개가 상대방이 읽은 문자이고 하나짜리는 상대방이 받기만 했다는것을 알려줍니다. 사진이나 그림을 보내는 버튼도 간결하게 아이폰의 인터페이스를 무난하게 사용했습니다. 

2. 카카오톡

공짜이면서 많은 아이폰 유저들이 사용하는 메신져 입니다. 공짜라는 장점도 있지만 그룹채팅 기능이 있기 때문에 여러명이 대화하기가 좋습니다. 


시작화면입니다. 시작화면은 깔끔합니다. 다만... 노란색은 어떻게좀 했으면 좋겠네요 ㅋ


친구목록도 자신이 연락처에 지정한 사진 혹은 상대방이 자신의 얼굴을 지정한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대방이 내 연락처를 가지고 있는경우(물론 나는 상대방의 연락처가 없는 경우겠죠?) 상태를 알 수 있어 친구목록에 넣을지 않넣을지 알 수 있습니다.


말풍선 아이콘은 제가 그룹채팅을 한 흔적입니다^^ 그룹채팅의 경우 저렇게 표시됩니다.


3. m&Talk

엠엔톡은 다른 공짜 메신져 입니다. 사실 카카오 톡과 엠엔톡중에 어떤것이 먼저 나왓는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카카오톡부터 쓴것을 보면 아마 카카오톡이 먼저 나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첫화면은 깔끔합니다. 나무랄대 없는 시작화면이군요.


친구 목록 인터페이스도 이쁘게 나오고 디자인적으로는 셋중에 가장 나은 모습을 보이지 않나 싶습니다.


대화 화면입니다. 몇가지의 테마가 있어서 테마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특이한 인터페이스면서 약간 불만인데 모든 아이폰 어플이 글씨를 입력할때 키보드 위쪽에 바로 보여주는데 저런식으로 창을 하나 더 만들어서 약간의 혼란을 주는 문제가 있습니다. 저 화면은 키보드 입력중 가운데 취소버튼같이 생긴 아이콘을 누르면 나오는 화면인데 전 저걸 몰라서 사진을 못보냈었죠 ㅋ

4. 총평

세 메신져 모두 내 주소록의 연락처를 사용해서 친구를 자동 연결해 줍니다. 덕분에 여러개를 깔아두면 각각의 친구들이 아이폰을 쓰는지 안쓰는지 자동으로 알수 있어 모두 쓸모가 있습니다. (물론 내친구가 내 연락처를 등록 안해놨다면 무효지만요^^;)

셋중에 가장 나은 메신져를 꼽자면 단연 whatsapp 입니다. 업데이트도 가장 활발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초기에는 약간 무거웠지만 신뢰성있는 업데이트로 최근엔 매우 가벼워졌습니다.

하지만 카카오톡도 무시할 수는 없는것이 카카오톡은 그룹채팅이라는 재밌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여러가지 기능들이 균형잡혀 있습니다. 초기에는 사실 별거 없었는데 카카오톡도 업데이트가 되면서 whatsapp과 대등할 정도로 좋아졌습니다.

m&Talk은 한번 깔아봤는데 평이한 수준입니다. 게다가 UI인터페이스의 통일성을 해치는 부분이 있어서 좋은 점수를 주기는 힘듭니다. 

사실 이정도면 카카오톡을 깔아쓰면 안되는가? 라는 의문이 들기는 하지만 기능적으로는 카카오톡이 가장 좋은 상태지만 문자 전송의 신뢰성은 whatsapp이 가장 좋습니다.

아무래도 공짜 어플이다보니 3G에서 와이파이로 이동시나 그런 특수한 상황에서 그리 매끄럽게 처리하지 못한점이 있습니다. 특히 m&Talk은 문자가 온 뒤에 급하게 채팅창으로 들어가면 내용이 업데이트되지 않앗습니다. 보아하니 새로운 채팅목록 처리를 채팅창 들어가기 전에 하나본데 느린 아이폰을 쓰는 사람도 있다는것을 염두해 둬야 했을 텐데요..

다음에 다뤄보겠지만 우리나라의 개발자들은 이전기종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거의 없는것 같아 안타깝습니다. 게임도 아니고 유틸은 아이폰 시뮬레이터로 확인해 봤으면 합니다. 

그런고로 제 추천은 카카오톡과 whatsapp을 병행하는게 어떤가 싶습니다^^

모두 잘 보셨나요? 그럼 좋은 메신져 선택을 하시기 바랍니다~ 문자비도 아끼고 좋죠~

댓글목록

와츠앱도
팝업메세지 보고 들어갔다가
내용 업데이트 안되어서
"머임?" 했었는데...

업뎃 된 뒤로는 잘 오는지 몰겠네..ㅋ

모바일뉴스 목록

게시물 검색

접속자집계

오늘
803
어제
1,306
최대
6,399
전체
678,179
Copyright © LittleCandle All rights reserved.
문의메일 : littlecandle99@gmail.com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